녕녀기의 실험일지

[ Tableau ] 대시 보드 필터, 대시 보드 하이라이트, 대시 보드 URL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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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bleau ] 대시 보드 필터, 대시 보드 하이라이트, 대시 보드 URL

녕녀기 2023. 4. 30.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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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녀기입니다.

 

오늘 굉장히 나른하고 노곤한 날 입니다.

 

햇빛은 굉장히 따닷해서 고양이처럼 졸기 좋은 날씨네요😊

(정말 고양이처럼 귀엽게 생겼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는 고양이처럼 안 생겼기에,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인생은 불공평하기 때문이죠(?)

 

불공평한 세계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목차

  1. 대시 보드 필터
  2. 대시 보드 하이라이트
  3. 대시 보드 URL

1. 대시 보드 필터

Fig 1을 봐 봅시다.

 

두 개의 차트가 있고,

 

위의 차트는 연도에 따른 매출입니다.

 

아래 차트는 고객 세그먼트별 매출을 연도와 월로 나눠 놓은 차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아래 차트가 보기에 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그래프를 클릭하면 해당 년도의 아래 차트를 볼 수 있도록 필터를 설정해 봅시다. 

 

Fig 1. 연도별 매출 - 연도/월/고객별 대시보드
Fig 2. 위 차트의 필터

 

Fig 2처럼 위 차트를 활성화하고 오른쪽을 보면 '필터' 아이콘이 있습니다. 깔때기처럼 생겼죠? 클릭해 줍니다.

 

클릭하게 되면 Fig 3, 4처럼 해당 연도의 차트만 보여줍니다.

Fig 3. 2018년도 클릭 시 해당 연도 차트만 보여줌
Fig 4. 2019년 클릭 시 해당 연도 차트만 보여줌

 

만약 특정 고객 세그먼트의 각 연도별 동월 비교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 : 고객 세그먼트가 A, B, C가 있고 A의 2021년 12월 매출을 클릭했을 때,

 

위 차트에 2018년 12월 A의 매출, 2019년 12월 A의 매출, 2020년 12월 A의 매출, 2021년 12월 A의 매출을 동시에 출력하고자 함)

 

아래 Fig 5처럼 '대시보드'에서 '동작' 클릭해 줍니다.

 

Fig 5. 대시보드 → 동작 클릭
Fig 6. 동작 추가 → 필터 클릭
Fig 7. 필터 동작 편집

 

그 후 '동작 추가'를 클릭하고, '필터' 클릭해 줍니다.

 

원본 시트는 '필터 2', 대상 시트는 '필터 1' 선택해 줍니다.

 

필터 2를 기준으로 필터링한 값을 필터 1에 띄우겠다는 의미로 생각이 됩니다.

 

'필터'는 '선택한 필드' 선택 후, 불연속형 '월'과 '고객 세그먼트' 추가해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Fig 6, 7)

 

그러면 아래 Fig 8처럼 소비자, 2021년, 11월의 매출을 클릭했을 때,

 

2018 / 2019 / 2020 / 2021년도별 소비자 11월 매출을 출력해 줍니다.

Fig 8. 대시 보드에 필터 적용


2. 대시 보드 하이라이트

이번에는 하이라이트 동작에 대해 알아봅시다.

 

Fig 9은 지역에 대한 차트입니다.

 

'하이라이트 2' 시트에 레이블이 안 돼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 보여주기에는 지저분하고 다 보이지도 않을 것 입니다.

 

그래서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특정 지역의 매출 레이블만 출력해 봅시다.

 

Fig 6를 참조해, 필터 대신 '하이라이트' 클릭해 줍니다.

 

Fig 9. 지역별 매출 - 지역 / 연도 / 월별 매출
Fig 10. 하이라이트 동작 편집

 

'원본 시트'는 '하이라이트 1', '대상 시트'는 '하이라이트 2'를 선택해 주고, '동작 실행 조건'은 '마우스 오버'를 선택해 주고, '대상 하이라이트'는 '모든 필드' 선택해 줍니다.

Fig 11. 하이라이트 1 마우스 오버 시 하이라이트 2 레이블 출력

 

Fig 11처럼 '수도권'에 마우스 오버 시, '하이라이트 2' 시트 '수도권' 영역에 레이블이 출력됩니다.


3. 대시 보드 URL

URL을 넣는 방법을 살펴 봅시다.

 

Fig 6에서 'URL로 이동'을 클릭하면,

 

Fig 12처럼 편집 창이 나옵니다.

 

'제품 중분류'에 따라 '네이버 쇼핑'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검색 쿼리 URL을 입력해 주고, '삽입'을 통해 '제품 중분류' 필드를 선택해 줍니다.

 

Fig 12. URL 동작 편집
Fig 13. 차트의 '의자' 영역 클릭 시 URL 이동 문구 출력

 

Fig 13처럼 '의자' 영역을 클릭하면 '네이버 쇼핑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문구가 출력되고, 클릭하게 되면

Fig 14. 네이버 쇼핑에서 의자 검색

 

네이버 쇼핑에서 의자를 검색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음...뭔가 편집에서 세세한 옵션은 아직 이해를 못 한 것 같아요....ㅋㅋㅋㅋㅋ

 

실전 경험을 쌓으면, 세세한 무언가를 알게 되겠죠!

 

기본적인 것을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저는 이만 나가 보도록 할게요~~

 

다음 포스팅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부스트코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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