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 --/- Google Analytics -

[ GA ] 새 채널 그룹 만들기 재정렬

녕녀기 2024. 1. 4. 15:00

본문으로

안녕하세요. 녀기입니다.

 

다시 GA 필기로 돌아왔습니다.

 

원래 안 하려고 했는데,

 

이 내용은 안 하고 넘어가면 나중에 실수할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적어놓겠습니다.

 

바로 렛츠 고!


채널 재정렬

fig 1. 채널 그룹 만들기

 

트래픽에 관련돼서 새로운 UTM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야 하는 일이 생겨버렸습니다.

 

매체(campaign medium)는 'cpc(cost per click)'로 설정하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 가지 경우가 생겼다고 생각해 볼게요.

  1. 첫 번째 광고는 매체만 있고 캠페인 이름은 없을 때
  2. 두 번째 광고는 매체도 있고 캠페인 이름도 있을 때

fig 2. 첫 번째 경우

 

fig 2는 첫 번째 경우입니다.

 

매체는 cpc이고 캠페인 이름은 없습니다.

fig 3. 두 번째 경우

 

fig 3는 두 번째 경우입니다.

 

매체는 cpc이고 캠페인 이름은 winter_event입니다.

 

각 채널을 저장하면

fig 4. 저장된 채널

 

처음 만든 순서대로 채널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광고1'의 경우 조건에 매체만 있기 때문에,

 

'광고2' 채널도 '광고1'과 동일하게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광고2'의 캠페인 이름은 확인하지 않고, 매체('cpc')만 보고 '광고1'로 판단)

 

 

 

그래서 조건이 많은 채널부터 위로 가게 정렬을 해야 합니다.

 

fig 4를 보면 검색창 옆에 '재정렬'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fig 5. 채널 재정렬

 

채널을 재정렬할 수 있도록 창이 바뀝니다.

 

채널을 드래그해서

 

위와 같이 '광고2'가 '광고1'보다 위로 갈 수 있도록 정렬한 뒤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순서가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광고2'의 기준을 먼저 파악한 뒤, '광고1'로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순서를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벌어질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했습니다(?)

 

이로써 저는 한 단계 더 발전했습니다!

적당히 공부하다가 다시 필기하러 오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