녕녀기의 실험일지

[ GA ] Google Analytics 데모 계정 체험 본문

-- Data --/- Google Analytics -

[ GA ] Google Analytics 데모 계정 체험

녕녀기 2023. 12. 19. 14:04

목차로

안녕하세요. 녀기입니다~

 

지난 주 빅분기 후기 포스팅에서 

 

다음 주에는 GA 포스팅으로 돌아오겠다고 했는데

 

저와의 약속

 

지켰습니다ㅎㅎ

 

 

사실 포스팅이라고 해 봐야 강의 내용 필기하는 정도이구요.

 

제 블로그 특성상 가벼운 얘기를 지향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이 포함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주인장이 초심자이기 때문이지)

 

 

 

강의는 '패스트 캠퍼스' 강의이구요.

https://fastcampus.co.kr/mktg_online_siga4

 

GA4 완벽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시그니처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가장 최신의 구글 애널리틱스부터 루커스튜디오, 구글 애즈 등 구글 마케팅 툴 6종까지 한 번에! 계속 변화하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맞추어 무한 업데이트까지 약속합니다.

fastcampus.co.kr

홍보나 그런 목적은 아니고, 단순히 출처를 남기는 것일 뿐!

 

당연히 강의 자료를 올리지는 않으며,

 

제 느낌대로 재가공된 정보가 블로그에 올라갈 예정입니다.

 

 

 

누군가는 쉽게 익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가볍게 들어가 볼게요.


목차

  1. 데모 계정 체험
  2. 용어정리

데모 계정 체험

 

데모 계정을 체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검색을 해 줍니다.

Fig 1.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검색

 

크롬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른 브라우저에서 Analytics 사용 시 자잘한 에러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Fig 1의 최상단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그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Fig 2와 같이 여러 링크가 존재합니다.

 

Fig 2. 데모 계정과 관련된 링크들

 

3개의 링크 중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링크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사진과 다르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Fig 2의 최상단 링크(Google Merchandise Store)를 클릭하시면

 

대시보드가 나타나고 좌측 상단에 Fig 3처럼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g 3. Google Analytics 계정 영역

 

 

 

Fig 3의 아래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면,

Fig 4. Analytics의 계정과 속성

 

Anayltics의 다른 계정과 속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하나당 Analytics 계정 100개(100개의 브랜드를 관리)를 만들 수 있으며

 

계정 하나당 여러 속성을 가집니다.

 

지금은 데모 계정이기 때문에 하나 밖에 확인이 안 되네요.

 

 

 

이후 좌측 탭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Fig 5

 

다양한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탭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보고서 탭 : 자주 사용하는 템플릿(standard report) 제공
  • 탐색 탭 : 맞춤 리포트(custom report)를 만들 수 있음
  • 광고 탭 : 다양한 광고 플랫폼과 상호 작용을 볼 수 있음

 

탭 최하단에 '관리'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연결됩니다.

Fig 6. '관리' 페이지

 

 

 

 

그 중 Fig 7과 같이, 좌측의 '계정' 탭에서 '계정 엑세스 관리'를 누르게 되면

Fig 7. 계정 엑세스 관리

 

 

Fig 8과 같이 창이 뜹니다.

Fig 8. 계정 엑세스 관리2

 

계정 엑세스 관리에서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는데,

 

현재는 데모 버전이라 권한을 따로 줄 수는 없습니다.


용어 정리

  1. Dimension(차원) : 테이블 차트의 가장 왼쪽의 측정 기준(데이터를 바라보는 기준점)
    1. Dimension의 '+'을 누르면 차원을 추가할 수 있음(최대 2차원)
    2. 표준 리포트에서는 3차원 이상이 불가하나, 탐색 리포트에서는 가능
  2. Metrics : 테이블 차트 오른쪽의 숫자로 이루어진 측정 항목(측정 대상)
  3. Session : 특정 사용자의 연속된 서비스 사용 단위,
    GA는 고객이 마지막으로 했던 행동으로부터 30분이 지나면 이탈했다고 가정
    1. 참여의 3가지 조건
      • 웹사이트에 머문지 10초가 지난 경우
      • 페이지 조회 수가 2회 이상인 경우
      • 특정 이벤트(상호작용)이 1회 이상인 경우
    2. 참여율 : 위 3가지 참여 조건 중, 한가지도 만족하지 못 한 경우(이탈율 / bounce rate)를 제외한 참여 비율
  4. Event :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사건, 실무자가 직접 세팅
  5. Conversion(전환) : 단순 방문자에서 고객으로 전환이 일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는 특정한 이벤트

꺄르르르르륵

 

데모 계정을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 봤습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GA에 대해 알아가겠습니다!

 

(마치 사귄지 얼마 안 된 커플처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뿅!

Comments